F.R.I.D.A.Y.

지식인 질문하기 본문

외부활동/지식in

지식인 질문하기

F.R.I.D.A.Y. 2019. 4. 2. 15:16
반응형

 네이버 지식인,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모르는 문제도 물어볼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으니까요.
 대다수 사람들이 질문을 위해 지식인 서비스를 사용하지만, 제대로 된 질문은 얼마 없습니다.

 지식인 답변을 하면서 불편한 질문은 무엇이었는지, 좋은 질문은 무엇이었는지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리 많이 답변하지는 않았습니다

 잘 작성된 질문일수록 더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을 테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지식인 활동하며 모아두었던 불만들을 작성한 것이다 보니, 다소 격양된 말투입니다. 이점은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아래 참고 사항들은 절대적으로 제 개인적인 경험과 스타일이 묻어난 내용들이니 모두가 아래의 사항을 보고 불편해한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이미지만 띄워놓지 마세요

 물론 간단한 질문의 경우 단순히 이미지만으로도 가능하겠지만, 대부분 질문하는 경우에는 간단한 질문이 아닙니다.

 대개 오류를 고쳐달라며 코드를 캡처한 경우, 단순한 질문의 경우 보는 이를 신경 쓰지 않고 회전된 이미지를 업로드한 경우 등 대부분 답변자가 답변하기 힘든게 대부분입니다.

 코드 수정이나 오류 수정을 원한다면! 절대! 코드를 캡처해서 업로드하지 마세요. 답변자가 코드를 직접 다 쳐보고 수정을 해 드려야 하나요?

 

제목 - 본인의 질문을 한 문장으로

 

 제목은 질문은 대표하기 위한 한 문장입니다. 본문을 읽지 않더라도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핵심을 적어주세요.

문제의 난이도를 직접 정하지 마세요

 간단한 문제예요!

 간단한 문제라면 직접 해결하면 될것같아요. 어느 문제나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나 간단한 거라면 잠깐 배워 풀면 되는 문제입니다. 오히려 제목을 이렇게 작성하는 것보다는 어느 문제인지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같아요.

단순 검색만으로도 '간단한 질문'이 참 많군요?

 모르겠다면 모르겠다고 하세요.

 

코드라면 [code][/code]로 묶어주세요.

 네이버 지식인은 프로그래밍 질문을 위해 [code][/code] 태그를 지원합니다. 코드 질문은 [code] 태그로 묶어서 하이라이트가 되도록 작성해주세요. 답변자가 코드를 한눈에 확인하기에도 좋을뿐더러 복사할 때 원본 형식을 그대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에디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우측 두 번째 <소스코드>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처럼 소스코드를 넣을 수 있는 박스 하나가 생성됩니다.

 배경 스타일도 선택할 수 있으니 이 항목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코드 들여쓰기가 되어있지 않으면 코드를 분석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답변을 해주는 입장도 조금 생각 해준다면 더 좋은 답변이 돌아오지 않을까요?

코드좀요/만들어주세요

 지식인 찾지 말고 외주를 맡기세요. 정말 간단한 질문도 이런 식으로 질문 주시면 기분이 정말 많이 상합니다.

 "제가 여기까지 작성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차라리 이렇게 질문하세요. 그래도 질문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보였구나 하면서 답변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언어는 정확히

 C언어로 작성하면서 C++로 작성했습니다. 혹은 그 반대. 또는 Javascript를 Java라고 표기하는 등, 입문자가 의외로 본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모르기 때문에 물어보지만 최소한 본인이 사용하는 언어의 이름 정도는 확실하게 알기를 바라요.

카테고리는 지정해서

 카테고리를 정확히 선택하는 게 좋은 답변받는 첫걸음입니다.

 자신이 질문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질문하는 게 답변받기에도 좋겠죠?

질문은 정중하게

 어디를 가더라도 기본적인 예의는 있어야 합니다. 더구나 질문하는 입장에서 좋은 답변을 받으려면 답변자로부터 좋은 인상을 받아야겠죠.

 위 글을 읽고도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면 아래를 보세요.

더보기

 질문하는 입장이 절대 이 아님을 인지하세요. 답변자가 갑이면 갑이지, 절대 질문자가 갑은 아닙니다.

 당신은 답변을 못 받으면 불리할지언정, 답변자는 기분 나쁘면 X 버튼 한번 누르면 끝입니다.

 제가 그랬지만, 잘 작성하다가 질문하는 글이 싫어서 중간에 닫아버린 경험이 있네요.

질문은 명확히

 종종 질문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인지 노출하지 않은 질문들이 눈에 보입니다. 정확하고 명확한 답변을 원한다면 정확하고 명확한 질문을 하세요.

 

질문하는 곳이지 과제 해결하는 곳이 아닙니다.

 본인 과제는 본인이 푸셔야지, 다른 사람이 풀어주면 본인 실력에 뭐가 도움이 되나요? 적어도 본인이 했다는 노력의 의미에서 코드는 몇 자라도 작성해야 하지 않을까요? 네이버도 그러라고 만든 공간이 아닐 텐데 말이죠..

 일례로 아는 분의 경험을 빌리자면, 본인 강의의 과제를 올린 학생이 있었고 그 강의 조교가 그걸 보는 바람에 난이도 상승한 과제로 다시 제출하라고 했다더군요.

 

사용하는 환경 명시

 사용하는 컴파일러 환경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어떤 프로그램, 혹은 환경에서 이렇게 작성했는데 돌아가지 않는다.라고 명시를 해주시면 더 좋은 답변이 달리겠죠?

Visual Studio 2017에서 사용 중인데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요.
Eclipse Luna를 사용 중이에요.

 같은 제품군이더라도 버전에 따라 기능에 유의미한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답변이 달렸다면 채택을 // pls-selection

 시간이 남아 돌아서 해드리는 답변이 아닙니다. 답변자들은 제 시간 쏟아서 질문자인 당신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봉사의 일종이죠. 아무 피드백이 없더라도 아는 사이가 아니니 어쩔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답변을 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피드백[# 질문 마감, 댓글, 채택 등]이 없으면 기분 나쁜 것은 웬만한 답변자들이 다 그럴 것입니다.

 종종 답변을 달아놓으면 도움이 된 것은 맞는데 채택은 안하고 이전 질문과 비슷한, 그리고 답변을 단지 얼마 안된 시간에 새로운 질문을 달곤 합니다. 아이디 비공개로 해놓으면 답변자들이 모를 것이라 생각 마세요. 이전 질문에 답변을 해준 답변자라면, 문맥 보고 이전 질문의 질문자임을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러 부류의 답변자 분들이 있겠지만, 제 경우에는 그런 질문자를 보면 다음 질문은 아는 내용이더라도 답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답변이 더 많아지면 지식인에 발 들이기도 싫어집니다.

 

 무엇이던 좋으니 답변이 달렸다면 피드백을 해주세요. 채택이라면 더 좋겠지만!


모쪼록 질문을 잘 작성해서 좋은 답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index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