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폰트의 중요성 본문

DEV/Tip

폰트의 중요성

F.R.I.D.A.Y. 2019. 3. 21. 23:47
반응형

 프로그래머에게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폰트인데, 왜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1. 글씨의 모양


[각주:1]


 위 이미지는 굴림으로 대문자 I(아이)와 소문자 L(엘)을 작성한 이미지입니다. 뭐가 i이고 뭐가 L인가요? 코드를 이해함에 있어 문자의 모호함은 불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문자 O(알파벳 오)와 숫자 0또한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불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하여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용 글꼴 두가지를 들어볼까요? D2Coding과 Consolas를 들어보겠습니다.

 consolas L과 i

 D2Coding L과 i


 굴림 등의 폰트와 달리 모양이 비교적 명확히 구분됩니다(테스트 해보니 Consolas의 소문자 L과 1은 비교적 비슷했습니다.)

 그 뿐만 아닙니다. 글씨의 폭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2. 글씨 폭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폰트의 크기도 생각하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굴림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같은 글을 consolas와 D2Coding으로 변경해 작성해봤습니다.

 D2Coding

 Consolas


 알파벳과 한글은 각각 차이가 있지만 글씨가 고정폭입니다. i와 j, k, a 등 모든 동일 범주의 글씨가 같은 크기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문자가 고정된 크기를 가지는 폰트를 고정폭 폰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용 폰트는 고정폭으로[각주:2], 코드를 작성함에 있어 보기 좋다고 느낍니다.




 폰트는 개인적인 취향이긴 하지만 협업 등을 할경우에는 명확한 전달을 위해 프로그래밍용 폰트를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참고로 굴림: 가변폭, 굴림체: 고정폭으로 어떤 폰트 명에 -체 가 붙으면 고정폭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에서 폰트를 변경하고 싶나요? https://pang2h.tistory.com/152

  1. 왼쪽(←)이 L(엘) 오른쪽이 i(아이)이다. [본문으로]
  2. 아직 프로그래밍용으로 만들어진 가변폭 폰트를 보지 못했습니다.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Comments